그중에서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기울이는 EV4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EV4 파워 트레인 및 배터리 제원
EV4는 기아의 첫 전기 세단으로 C 세그먼트 급의 준중형 세단으로 현대자동차그룹의 E-GMP를 기반으로 하는데요.
스탠다드 모델은 58.3kWh 용량의 배터리를, 롱레인지 모델은 81.4kWh 용량의 LG 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또한 여기에는 150kW급의 모터가 탑재되어 약 203마력의 출력을 발휘하게 되는데요.
이를 통해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으로 533km의 주행 가능 거리를 확보했습니다.
또한 EV4 스탠다드와 롱레인지 모델의 복합 전비는 기아 전기차 중에서 가장 높은 5.8km/kWh(2WD 17인치 휠 및 산업부 인증 기준)를 달성했는데요.
여기에는 기아자동차 중 가중 우수한 공력성능인 공기저항계수 0.23cd의 영향이 컸습니다.
기아는 EV4의 공기 흐름을 최적화하기 위해 휠 갭 리듀서와 17인치 공력 휠을 적용하고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 흐름을 최적화했으며,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했습니다.
하지만 EV6와 EV9의 800V 아키텍처가 아닌 EV3와 같은 400V 아키텍처를 적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충전 속도는 롱레인지 기준으로 350kW급의 충전기로 배터리 잔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데 약 31분이 소요됩니다.
또한 EV4에는 EV3에 최초 적용된 i-페달 3.0이 적용되어 가속 페달 조작만으로 가속, 감속, 정차가 가능하며 실내외 V2L 기능이 탑재되 캠핑을 포함한 야외 활동에서 다양한 전자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V4 크기 및 색상
EV4의 크기는 전장 4730mm, 전폭 1860mm, 전고 1480mm, 휠베이스 2820mm로 CN7 아반떼보다도 전장과 휠베이스 모두 길어 여유로운 헤드룸과 레그룸 등 실내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또한 동급 최대 수준인 490L(VDA 기준) 트렁크를 확보했으며 트렁크가 열리는 면적을 넓혀 적재시 편의성과 활용성을 높였다고 합니다.
또한 EV4는 외장 색상으로 모닝 헤이즈, 마그마 레드, 요트 블루(무광), 스노우 화이트 펄, 아이보리 실버(유광/무광), 셰일 그레이, 오로라 블랙 펄 등 총 8가지의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EV4 실내 인테리어 및 편의 기능
EV4는 12.3인치 클러스터, 5인치 공조,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3개의 화면이 이어지는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통해 탑승객에게 차량 조작 버튼을 최적 배치해 편의성과 공간 활용성을 향상시켰다고 하는데요.
디스플레이 하단에 적용된 히든 타입 터치 버튼은 깔끔하고 정돈된 분위기를 연출하며, 운전 중 직관적인 조작이 필요한 미디어 전원/음량 및 공조 온도/풍량 기능은 사용 편의성을 고려해 에어 벤트 아래에 물리 버튼으로 적용했다고 합니다.

또한 기아는 EV4에 전방으로 80mm 확장 가능한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적용해 1열 승객이 정차 중 업무나 식사 시 활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콘솔 암레스트를 2열을 향해 수평으로 열 수 있는 ‘회전형 암레스트’를 기아 최초로 적용해 2열 승객의 공간 활용성을 높였습니다.
이와 함께 1열에 릴랙션 시트를 적용하고, 2열 시트 등받이의 각도를 최적화했으며, 기아 최초로 EV4에 간단한 조작으로 시트 포지션과 조명 밝기를 전환할 수 있는 ‘인테리어 모드’를 적용해 고객이 주행 전후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실내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했습니다.
EV4는 이외에도 기아 앱(Kia App)과 연동한 OTA(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이 기아 최초로 적용돼, 기존에 차 안에서만 가능했던 업데이트 승인을 기아 앱을 통해 원격으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차 동작 감지 모드가 포함된 ‘빌트인 캠 2 Plus’와 디지털키 2, 무선 폰 커넥티비티(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등 최신 커넥티비티 사양도 적용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후측방 모니터, 운전자 주의 경고,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 보조 2,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등의 안전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또한 헤드업 디스플레이,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전/측/후방 주차 거리 경고,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안전 하차 경고, 후석 승객 알림 등의 편의 기능을 탑재했습니다.